본문 바로가기

종현-주은이네 이야기/John's Story

종현이 가방 속엔 무엇이 있나?

종현이의 가방

버스 타는 종현

종현이의 가방..
한글학교 다닐 때 가지고 다니던 가방이 작아보여 또 Kindergarten (유치원)에서도 계속 쓸 수 있게 좀 큰 것을 샀는데 아직은 좀 커 보인다.  저 가방 속에는 무엇이 있을까?

도시락 박스

간식물


종현이에게 제일 중요한 먹는 것이 담긴 도시락 가방.  미국 와서 일년이 지난 2003년 한국으로 돌아가는 가족의 아이가 쓰던 것인데 언제 쓰나 했는데 벌써 잘 쓰고 있다.
유치원 단계 아이들은 11시 20분에 끝나기 때문에 따로 점심시간이 없고 10시쯤 간식시간이 있다. 20분동안인데 간식먹고 운동장에서 뛰어놀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서둘러 먹고 놀기 바쁘단다. 학교가는 처음 2주 동안에는 가방 속에 정말 저 도시락 가방만 넣고 다녔다. 그리고 한국과자들..
1학년부터는 학교에서 점심을 사먹을 수도 있다는데(급식) 그 때도 쓰게 될지는 모르겠다.

Homework Folder

Daily Work Folder

Conduit

학교선생님도 학기 준비가 다 되었는지 지난 주부터는 가방속에 학교에서 가져오는 것들이 제법 많아졌다.
  • 숙제 폴더: 월요일날 1주일치 숙제를 다 내주고 금요일날 가져오도록 하고 있다. 학기 시작 후 2주쯤 지나 부모들을 불러서 오리엔테이션이 있었는데 한 학부모가 주중에 숙제를 내주고 주말에 하도록 해서 월요일날 가져오는게 부모가 숙제 봐주기 편하지 않냐고 물었더니, 아이들을 주말에 놀게 해주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한다는 선생님의 답변이 있었다.
  • 일일 과제 폴더: 그날 그날 배운 것들을 가져와서 아이들이 뭘 배우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아직 유치원 단계라 그런지 특별히 교과서 같은 것은 없고 수업때마다 선생님이 준비해서 주는 것 같다.
  • 가정통신문: 매주 목요일 학교에서 부모에게 전달할 사항을 담아서 주는 폴더로 다음날인 금요일 아이들은 다시 부모가 주는 것을 담아서 학교로 간다. 전달사항은 주로 학교의 향후 스케줄을 알려주며 참석을 요청하는 것, 부모들의 자원봉사를 요청하는 것, 학부모회(PTA)에서 기금 조성(Fund raising)을 위한 여러행사나 판촉활동을 알리는 것이다. (억지로 돈을 내게 하지는 않지만 안하면 안 될 것 같은 분위기가 들어있다.)
종현이가 아직은 스스로 가방준비를 못하고 내가 주로 챙겨주는 편이지만 조만간 스스로 하도록 시켜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