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이야기/티스토리

메인 블로그에 다른 블로그 포스팅 알리기: 구글 리더(Google Reader)의 활용

티스토리에서 멀티블로그와 팀블로그가 가능해지면서 멀티 블로그 기능을 이용하여 주제와 성격이 다른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팀블로그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긴 것 같다. 나도 이미 이전에 이 블로그(CYJN.com)와 사진과 동영상만을 올리는 블로그(photo.CYJN.com)를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고 요즘에 또 신앙생활관련 이야기만 나눌 블로그(jesus.CYJN.com)를 하나 더 분리해서 운영하려고 하고 있다.

이 경우 하나의 블로그에 자신이 관여하고 있는 다른 모든 블로그의 포스팅을 알려줄 수 있다면 좀 더 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RSS 리더로 구독하게 하면 되겠지만 내 블로그를 구독해 줄 사람이 얼마나 될까 자신이 없으므로 직접 홍보(?)해야겠다는 이런 생각이 들었나 보다.

그래서 생각해 본 것이 구글 리더 (Google Reader)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난 아마도 구글팬이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블로그에 RSS 리더기를 삽입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이 여럿 있겠지만 구글 리더와 관련해서는 yjae님의 포스트에 친절하게 그림과 함께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조하기 바란다.

방법은 간단하다. 구글계정이 있다고 가정하고 (없으면 가입한다고 가정하고) 블로그 구독란에 메인블로그 이외의 블로그의 RSS를 입력하고 적당한 Label를 정해준다. 다음으로 이를 공개(Share)하면 자신의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삽입할 수 있는 소스코드를 얻을 수 있다. 이 코드를 스킨편집 화면에서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자기의 서브 블로그나 팀블로그에 메인 블로그의 포스팅을 알려줄 수도 있다.

단,  다들 아는 얘기겠지만 포스팅한다고 바로바로 업데이트 되는 것은 아니고 구글리더가 새로운 포스팅을 읽어들일 때 업데이트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